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대한치과보존학회

2017년도 대한치과보존학회 추계학술대회 (제148회)
일시 : 2017년 11월 11일(토) ~ 12일(일)
장소 : 연세대 백양로 플라자

초대의 글

D - 0 0

대한치과보존학회 회장

대한치과보존학회는 1959년도에 설립되어 올해로서 58주년을 맞이합니다. 그동안 147회의 학술대회를 개최하였고, 이번 추계학술대회가 148회에 해당됩니다. 추계학술대회에 참석하여 주신 교수님, 레지던트 선생님, 그리고, 회원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대한치과보존학회에서는 학술대회의 활성화와 개원의 선생님들의 참여를 확대하고자 작년에는 대한치주학회와 같은 장소에서 학회를 개최함으로써 회원 및 치과의사들이 치과보존학과 치주학의 최신 지견과 협진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학회를 시도한 바 있습니다. 이는 세계적인 학제간 융합연구의 경향과 협력진료가 요구되는 진료환경의 변화에 따라 학회간의 정보 공유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며, 많은 호응과 격려를 받았습니다.

또한, 올해는 개원의 선생님들에게 재미있는 학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습니다. 토요일에는 유럽치과보존학회연맹 회장이신 Italy Bologna 대학의 Breschi교수를 모시고 접착제 사용에 대한 최신 지견을 공유할 수 있는 강좌를 구성하였고, 발치와 치아 보존에 관련된 보철과 및 치주과적인 관점을 서로 공유해볼 수 있는 강좌를 구성하였습니다. 일요일에는 개원의 및 회원 여러분께서 관심이 많은 치과의사전문의제도의 경과규정에 따라 시행되는 기수련자에 대한 보존과 전문의 시험에 대한 안내가 있을 예정입니다. 또한, 치과보존학의 최신 지견을 소개할 수 있는 보존수복 분야와 근관치료 분야의 특강들을 준비하였습니다. 치과보존학회가 전문학회로서 치과의사들의 진료 기준을 제시하는 position statement로서 근관치료시의 CBCT사용에 대한 대한치과보존학회의 기준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이들 강좌는 치과보존과 전문의, 학회 회원, 뿐 아니라 개원의 선생님들께도 유익한 강좌가 될 것으로 확신하며, 향후 치과보존학회의 학술대회에 대한 발전적인 모델로 제시해 보고자 합니다.

저희 대한치과보존학회는 학회 국제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오는 10월 25-28일에는 일본 모리오카에서 개최된 제19차 한일공동치과보존학회에 많은 교수님들과 전공의 선생님들이 참석하여 한국과 일본의 학술교류를 이어가는 노력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참여해주시는 선생님들에게 감사드립니다. 더 나아가서, 대한치과보존학회는 ConsAsia 2019 개최를 준비 중에 있으며, 근관치료학회에서도 World Endodontic Congress 2018을 서울에서 개최하기 위해 교수님들께서 많은 수고를 하고 계십니다. 학회 국제화를 위해서는 학술대회 교류 뿐 아니라, 치과보존학의 교육, 연구, 임상에서 내실있는 발전이 있어야 하겠습니다. 두 국제학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많은 연구자, 임상가들이 교류할 수 있는 효과적인 플랫폼을 구축하고, 치과보존학을 선도할 수 있는 강연과 연구발표가 뒷받침 되어야 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들께서 적극적인 참여와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본 학술대회를 준비하기 위해 수고하시는 박정원 학술이사, 김진우 총무이사를 비롯한 모든 관계자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1박2일의 짧은 학회 일정이지만, 치과보존과 전문의, 동문들, 그리고, 개원의 선생님들 모두가 활발하게 참여하는 학술대회가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2017. 8. 6. / 대한치과보존학회 제26대 회장 조병훈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01(연건동, 서울대학교치과병원 B163) 대한치과보존학회

Copyright © by Korean Academy of Conservative Dentistry. All rights reserved.